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 [ʒãpol saʁtʁ], 1905년 6월 21일 ~ 1980년 4월 15일)는 무신론적 실존주의 사상을 대표하는 프랑스의 작가이자 철학자이다. 그가 왕성하게 활동하던 시기인 1945년부터 1970년대 말까지 프랑스의 지식인들과 정치계에 있어 큰 영향을 끼쳤다.
철학서는 물론 소설, 연극, 영화시나리오, 문학비평, 정치평론 등등 다양한 글을 쓴 작가이며, 연간잡지 <현대Les Temps modernes> (1945)의 창간자이자 편집장이기도 한 사르트르는 1950년대 프랑스 공산당과 매우 가까이 지냈다. 그 이후로는 레닌주의 사상을 가진 당대 좌파와[1], 1970년대에는 특히 마오이스트와의 관련성을 띤, 정치 참여적인 문학과 철학 작품들로 유명하다.[참고 1]
사르트르의 작품은 <존재와 무L'Être et le Néant> (1943),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L'existentialisme est un humanisme>(1946)과 <변증법적 이성 비판La Critique de la raison dialectique>(1960)같은 당대 깊은 영향을 준 철학 저술이 있으며, 소설로는 <벽Le Mur>, <구토La Nausée>, <자유의 길Les Chemins de la liberté>, 연극작품으로는 <파리떼Les Mouches>, <닫힌 방Huis clos>, <공손한 창부La Putain respectueuse>, <악마와 선한 신Le Diable et le Bon Dieu>, <알토나의 유폐자Les Séquestrés d'Altona> 등이 있다. 그는 또한 틴토레토, 말라르메, 보들레르, 포크너와 장 주네 같은 작가들의 생애를 연구한 비평서도 많이 남겼는데, <보들레르론>, <성자 주네>, 그리고 귀스타브 플로베르에 대한 방대한 연구인 <집안의 천치L'Idiot de la famille> (1971-1972)을 저술했다.
사르트르는 자신의 어린 시절에서 열한 살 때까지의 자신의 삶을 그려낸 자서전 <말Les Mots>(1964)을 발표하고 그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나 수상을 거절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신문 <리베라시옹> 창간에도 기여했는데, 신문 발행을 광고하고자 본인이 직접 길가에서 그 신문을 팔기까지 했다.
사르트르의 생애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던 지식인들로는 고등사범학교 시절의 동문이었던 폴 니장과 레몽 아롱, 전후 시절의 모리스 메를로퐁티와 알베르 카뮈, 말년의 베니 레비(피에르 빅토르라는 가명으로도 알려졌음) 등이 있다.
"죽음은 영원한 휴식이다."
"우리는 우리의 선택으로 정의된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대로 변화할 수 있다."
"인간은 자유롭고 혼돈스러운 존재다."
"우리는 우리가 만든 것들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현실은 내가 만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과 같은 삶을 살아야 한다."
"인간은 자유로워야 한다."
"인간은 운명을 강제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존재하는 동안 우리의 존재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선택으로 인해 책임져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죄악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인간은 자유와 선택의 존재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창조자다."
"우리는 인생에서 영원히 아이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자유로운 인간이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대로 살아야 한다."
"우리는 살아갈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존재를 형성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만든 대로 변화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존재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만든 규칙을 따라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삶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선택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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