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장에 박히는 명언

나기브 마푸즈 명언 (노벨문학상 수상자)

 

 

나기브 마푸즈(아랍어: نجيب محفوظ, Nagīb Mahfūz, 19111211- 2006830)은 이집트의 소설가로 1988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현재 아랍어권 작가로서는 유일한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다.

 

생애

나기브 마푸즈는 이집트 수도 카이로 가말리야에서 태어났다. 나깁이라는 이름(아랍어에서는 나지브라고 해야 하지만 이집트식으로 jg로 써 나깁혹은 나기브라고 읽는다)은 출산을 도왔던 의사 나깁 바퍄 마푸즈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라고 한다. 마푸즈는 부동산부에서 공무원 생활을 한 뒤 예술 관련부처 검열관으로 자리를 옮겼다(훗날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종교적 검열때문에 오랜 세월 고통받았던 마푸즈가 원래 검열관 출신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아이러니다). 뒤에 영화제작 지원 업무도 맡아 했었고(이집트는 중동 전체에 영화를 만들어파는 영화수출국이다) 공직생활 마지막은 문화부 자문위원으로 마감했다. 마푸즈는 소설 34편을 냈고 단편 350편 이상을 발표했다. 또 작가생활 70년 동안 영화زب수십편과 희곡 다섯 편을 남겼다. 그의 작품 중 상당수가 아랍어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더 많은 명언이 듣고 싶다면 아래로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hVHbVrzt7pDYuaa9aI7jwCu-PoW1V2a6